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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**
@file tcp.c
@date 2009-03-20
@author 오재경 freefrug@falinux.com
@brief tcp 를 사용한 통신을 담당한다.
@modify write() 함수 호출시 블럭되는 일이 발생하여 tcp_write_thread()함수 추가
send() 함수를 사용하여 블럭이 발생하지 않도록 tcp_write()함수를 수정하였으며
BF_POLICY_WRITE_NONBLOCK 옵션으로 사용한다.
2010-03-19 (오재경) poll_obj_t 구조체에서 on_disconnect 멤버 추가
소켓 접속이 끊어질 경우 on_disconnect 함수 호출
2010-08-18 (장길석) mingw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코드 추가
@todo
@bug
@remark 쓰레드를 위해서 컴파일 옵션에 LDFLAGS += -lpthread 추가
@warning
*/
//
// 저작권 에프에이리눅스(주)
// 외부공개 금지
//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#define EMBEDDED_LINUX // 이렇게 처리하지 않으면 EClipse에서 C 영역이 회색 바탕이 됨
#ifdef MS_WIN32
#undef EMBEDDED_LINUX
#endif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fcntl.h>
#include <signal.h>
#include <errno.h>
#include <sys/types.h>
#ifdef EMBEDDED_LINUX
#include <sys/un.h>
#include <sys/socket.h>
#include <netinet/in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un.h>
#include <sys/socket.h>
#include <sys/poll.h>
#include <netinet/in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pthread.h>
#else
#include <windows.h>
#include <winsock2.h>
#endif
#include <tlist.h>
#include <pollmng.h>
#include <tcp.h>
#include <util.h>
char desc_tcp[] = "falinux tcp ver 0.2.1";
#ifdef EMBEDDED_LINUX
// #define _USE_SEND_THREAD_
#endif
/// tcp 개별 구조체
typedef struct {
char host[256];
int port;
int sock_type;
struct sockaddr_in addr;
// client 정보
poll_obj_t *obj_server; // 서버에서 분리된 클라이언트를 위해
long life_sec; // 입력이 특정시가나 동안 없으면 접속을 끊는다.
// 서버용 정보
tlist *client_list;
int client_max;
#ifdef _USE_SEND_THREAD_
// 쓰레드 관련정보
pthread_mutex_t mutex_send; // 아래의 변수를 보호한다.
int send_cnt; // 전송개수
int send_buf_len; // 전송버퍼 크기
char *send_buf; // 전송버퍼
#endif
} tcp_priv_t;
/// 변수 정의
static unsigned int tcp_live_sec = DEFAULT_LIVE_SEC;
static unsigned int bf_policy = BF_POLICY_CLOSE_IOERR | BF_POLICY_READ_ZERO_ERROR; // | BF_POLICY_WRITE_NONBLOCK;
#ifdef EMBEDDED_LINUX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소켓접속이 끊어진 소켓접속시 에러를 캡쳐 함수
@param signo 시그널 번호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static void sig_capture_SIGPIPE( int signo )
{
// 시그널 캡쳐만하고 에러에 대한 처리는 하지 않는다.
// printf("siganl BrokenPipe\n" );
signo = signo; // jwjw : warning을 피하기 위해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broken pipe 캡쳐 설정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static int hook_sigpipe = 0;
static void hook_SIGPIPE( void )
{
struct sigaction sig;
if ( 0 == hook_sigpipe )
{
sig.sa_handler = sig_capture_SIGPIPE;
sigemptyset(&sig.sa_mask);
sig.sa_flags = 0;
sigaction( SIGPIPE, &sig, 0 );
hook_sigpipe = 1;
}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tcp 정책을 설정한다.
@param option bit 에 옵션을 설정한다.
@remark BF_POLICY_CLOSE_IOERR read(), write() 함수 에러발생시 접속을 끊는다.
BF_POLICY_CLOSE_TIMEOUT SOCK_TYPE_SERVER_CLIENT 타입에 한해서 특정시간이 지난후라면 접속을 끊는다.
BF_POLICY_RELOAD_TIMEOUT SOCK_TYPE_SERVER_CLIENT 타입에 한해서 시간을 재갱신한다.
BF_POLICY_CLOSE_OFF_LINK SOCK_TYPE_SERVER_CLIENT 타입에 한해서 하드웨어적인 링크가 끊어지면 접속을 끊는다.
BF_POLICY_READ_ZERO_ERROR read() 함수에서 읽은 값이 0이면 에러처리한다.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void tcp_set_policy( unsigned int option )
{
bf_policy = option;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tcp 정책을 얻는다.
@return bf_policy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unsigned int tcp_get_policy( void )
{
return bf_policy;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통신이 일정시간 없으면 접속을 끊는데 사용하는 시간을 설정한다.
@param sec 생존시간 초단위
@remark SOCK_TYPE_SERVER_CLIENT 타입인 경우만 적용된다.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void tcp_set_livesec( int sec )
{
tcp_live_sec = sec;
}
#endif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tcp 소켓을 서버형태로 open 한다.
@param port 포트번호
@param max_client 접속할수 있는 클라이언트 최대개수
@return poll_obj_t 형태의 포인터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#ifdef EMBEDDED_LINUX
poll_obj_t *tcp_open_server( int port, int max_client )
{
struct sockaddr_in addr_in;
poll_obj_t *obj;
tcp_priv_t *tcp;
int option;
int sockfd;
// broken pipe 캡쳐 설정
hook_SIGPIPE();
sockfd = socket( PF_INET, SOCK_STREAM, 0 );
if ( sockfd < 0 )
{
perror( "tcp open error:" );
return NULL;
}
// TIME-WAIT 상태에 있는 소켓에 할당되어 있는 IP 주소와 포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
// SO_REUSEADDR 의 옵션 값을 TRUE 로
option = 1;
setsockopt( sockfd, SOL_SOCKET, SO_REUSEADDR, &option, sizeof(option));
// 소켓을 시스템에 연결한다.
bzero( &addr_in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;
addr_in.sin_family = AF_INET;
addr_in.sin_addr.s_addr = htonl( INADDR_ANY );
addr_in.sin_port = htons( port );
if( bind( sockfd, (struct sockaddr *)&addr_in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 < 0 )
{
perror("tcp bind error :");
close( sockfd );
return NULL;
}
// listen
if ( listen( sockfd, max_client ) < 0 )
{
perror("tcp listen error :");
close( sockfd );
return NULL;
}
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tcp->sock_type = SOCK_TYPE_SERVER;
tcp->port = port;
tcp->client_max = max_client;
tcp->client_list = tlist_create();
#ifdef _USE_SEND_THREAD_
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tcp->send_buf = NULL;
tcp->send_buf_len = 0;
tcp->send_cnt = 0;
#endif
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obj = poll_add( sockfd );
obj->type = STYP_TCP;
obj->priv = (void *)tcp;
//obj->on_poll_in = tcp_default_on_accept;
poll_rebuild();
return obj;
}
#else
poll_obj_t *tcp_open_server( int port, int max_client )
{
SOCKET hSock;
SOCKADDR_IN sckAddr;
poll_obj_t *obj;
tcp_priv_t *tcp;
char option;
hSock = socket( PF_INET, SOCK_STREAM, 0 );
if ( INVALID_SOCKET == hSock){
perror( "tcp server open error:");
return NULL;
}
hSock = socket( PF_INET, SOCK_STREAM, 0 );
if ( INVALID_SOCKET == hSock){
perror( "udp open error:");
return NULL;
}
// TIME-WAIT 상태에 있는 소켓에 할당되어 있는 IP 주소와 포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
// SO_REUSEADDR 의 옵션 값을 TRUE 로
option = 1;
setsockopt( hSock, SOL_SOCKET, SO_REUSEADDR, &option, sizeof(option));
// 소켓을 시스템에 연결한다.
memset( &sckAddr, 0, sizeof( sckAddr));
sckAddr.sin_family = AF_INET;
sckAddr.sin_addr.s_addr = htonl( INADDR_ANY );
sckAddr.sin_port = htons( port );
if( SOCKET_ERROR == bind( hSock, ( SOCKADDR *)&sckAddr, sizeof( sckAddr) )){
perror("tcp bind error");
closesocket( hSock );
return NULL;
}
// listen
if ( SOCKET_ERROR == listen( hSock, max_client ) ){
perror("tcp listen error :");
closesocket( hSock );
return NULL;
}
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tcp->sock_type = SOCK_TYPE_SERVER;
tcp->port = port;
tcp->client_max = max_client;
tcp->client_list = tlist_create();
#ifdef _USE_SEND_THREAD_
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tcp->send_buf = NULL;
tcp->send_buf_len = 0;
tcp->send_cnt = 0;
#endif
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fd_t pSock = malloc( sizeof( SOCKET));
*( SOCKET*)pSock = hSock;
obj = poll_add( pSock );
obj->type = STYP_TCP;
obj->priv = (void *)tcp;
//obj->on_poll_in = tcp_default_on_accept;
poll_rebuild();
return obj;
}
#endif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tcp 소켓을 클라이언트 형태로 open 하고 상대편에 접속한다
@param ip IP문자열 포인터
@param port 포트번호
@return poll_obj_t 형태의 포인터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#ifdef EMBEDDED_LINUX
poll_obj_t *tcp_open_client( char *ip, int port )
{
struct sockaddr_in addr_in;
poll_obj_t *obj;
tcp_priv_t *tcp;
int option;
int sockfd;
sockfd = socket( PF_INET, SOCK_STREAM, 0 );
if ( sockfd < 0 )
{
perror( "tcp open error:" );
return NULL;
}
// TIME-WAIT 상태에 있는 소켓에 할당되어 있는 IP 주소와 포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
// SO_REUSEADDR 의 옵션 값을 TRUE 로
option = 1;
setsockopt( sockfd, SOL_SOCKET, SO_REUSEADDR, &option, sizeof(option));
// 소켓을 상대편에 연결한다.
bzero( &addr_in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;
addr_in.sin_family = AF_INET;
addr_in.sin_addr.s_addr = inet_addr( ip );
addr_in.sin_port = htons( port );
if ( 0 > connect( sockfd, (struct sockaddr *)&addr_in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 )
{
perror( "tcp connect error :" );
close( sockfd );
return NULL;
}
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tcp->sock_type = SOCK_TYPE_CLIENT;
tcp->port = port;
tcp->obj_server = NULL;
tcp->life_sec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#ifdef _USE_SEND_THREAD_
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tcp->send_buf = NULL;
tcp->send_buf_len = 0;
tcp->send_cnt = 0;
#endif
sprintf( tcp->host, "%s", ip );
memcpy ( &tcp->addr, &addr_in, sizeof(addr_in) );
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obj = poll_add( sockfd );
obj->type = STYP_TCP;
obj->priv = (void *)tcp;
return obj;
}
#else
poll_obj_t *tcp_open_client( char *ip, int port )
{
SOCKET hSock;
SOCKADDR_IN sckAddr;
poll_obj_t *obj;
tcp_priv_t *tcp;
char option;
hSock = socket( PF_INET, SOCK_STREAM, 0 );
if ( INVALID_SOCKET == hSock){
printf( "tcp server open error:\n\r");
return NULL;
}
// 소켓을 시스템에 연결한다.
memset( &sckAddr, 0, sizeof( sckAddr));
sckAddr.sin_family = AF_INET;
sckAd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 ip );
sckAddr.sin_port = htons( port );
// TIME-WAIT 상태에 있는 소켓에 할당되어 있는 IP 주소와 포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
// SO_REUSEADDR 의 옵션 값을 TRUE 로
option = 1;
setsockopt( hSock, SOL_SOCKET, SO_REUSEADDR, &option, sizeof(option));
// 서버에 연결을 시도한다.
if ( SOCKET_ERROR == connect( hSock, ( SOCKADDR *)&sckAddr, sizeof( sckAddr) ) ){
printf( "tcp connect error :\n\r" );
closesocket( hSock );
return NULL;
}
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tcp->sock_type = SOCK_TYPE_CLIENT;
tcp->port = port;
tcp->obj_server = NULL;
tcp->life_sec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#ifdef _USE_SEND_THREAD_
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tcp->send_buf = NULL;
tcp->send_buf_len = 0;
tcp->send_cnt = 0;
#endif
sprintf( tcp->host, "%s", ip );
memcpy ( &tcp->addr, &sckAddr, sizeof(sckAddr) );
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fd_t pSock = malloc( sizeof( SOCKET));
*( SOCKET*)pSock = hSock;
obj = poll_add( pSock );
obj->type = STYP_TCP;
obj->priv = (void *)tcp;
return obj;
}
#endif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클라이언트 소켓의 접속을 폴관린 객체에 등록한다.
@param obj_server 폴객체 포인터
@param sockfd 클라이언트 소켓
@param paddr 인터넷 어드레스구조체 포인터
@return poll_obj_t 형태의 포인터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#ifdef EMBEDDED_LINUX
static poll_obj_t *tcp_connect_client( poll_obj_t *obj_server, int sockfd, struct sockaddr_in *paddr )
{
poll_obj_t *obj;
tcp_priv_t *tcp, *server_tcp;
// 클라이언트 접속의 개수를 파악한다.
server_tcp = (tcp_priv_t *)obj_server->priv;
if ( tlist_getcount(server_tcp->client_list) >= server_tcp->client_max )
{
close( sockfd );
printf( "tcp connect error : client is full (%d)\n", server_tcp->client_max );
return NULL;
}
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tcp->sock_type = SOCK_TYPE_SERVER_CLIENT;
tcp->port = -1;
tcp->obj_server = obj_server; // 클라이언트 소켓을 할당한 서버정보
tcp->life_sec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#ifdef _USE_SEND_THREAD_
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tcp->send_buf = NULL;
tcp->send_buf_len = 0;
tcp->send_cnt = 0;
#endif
sprintf( tcp->host, "%s", inet_ntoa( paddr->sin_addr) );
memcpy( &tcp->addr, paddr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;
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obj = poll_add( sockfd );
if ( obj )
{
// 서버에 접속된 클라이언트를 리스트에 등록
tlist_add( server_tcp->client_list, obj );
// 접속시간 관리가 필요하다면
if ( bf_policy & (BF_POLICY_CLOSE_TIMEOUT | BF_POLICY_CLOSE_OFF_LINK) )
{
obj->on_timeout = tcp_check_time;
}
obj->type = STYP_TCP;
obj->priv = (void *)tcp;
return obj;
}
else
{
close( sockfd );
free( tcp );
return NULL;
}
}
#else
static poll_obj_t *tcp_connect_client( poll_obj_t *obj_server, SOCKET hSockClient, SOCKADDR_IN *sckAddr){
poll_obj_t *obj;
tcp_priv_t *tcp, *server_tcp;
fd_t pSock;
// 클라이언트 접속의 개수를 파악한다.
server_tcp = (tcp_priv_t *)obj_server->priv;
if ( tlist_getcount(server_tcp->client_list) >= server_tcp->client_max )
{
closesocket( hSockClient);
printf( "tcp connect error : client is full (%d)\n", server_tcp->client_max );
return NULL;
}
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tcp->sock_type = SOCK_TYPE_SERVER_CLIENT;
tcp->port = -1;
tcp->obj_server = obj_server; // 클라이언트 소켓을 할당한 서버정보
tcp->life_sec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#ifdef _USE_SEND_THREAD_
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tcp->send_buf = NULL;
tcp->send_buf_len = 0;
tcp->send_cnt = 0;
#endif
sprintf( tcp->host, "%s", inet_ntoa( sckAddr->sin_addr) );
memcpy( &tcp->addr, sckAddr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;
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pSock = malloc( sizeof( SOCKET));
*( SOCKET*)pSock = hSockClient;
obj = poll_add( pSock );
if ( obj ){
// 서버에 접속된 클라이언트를 리스트에 등록
tlist_add( server_tcp->client_list, obj );
// 접속시간 관리가 필요하다면
if ( bf_policy & (BF_POLICY_CLOSE_TIMEOUT | BF_POLICY_CLOSE_OFF_LINK) )
{
obj->on_timeout = tcp_check_time;
}
obj->type = STYP_TCP;
obj->priv = (void *)tcp;
return obj;
}
else
{
closesocket( hSockClient);
free( tcp );
return NULL;
}
}
#endif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tcp 소켓을 close 한다.
@param obj 폴객체 포인터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void tcp_close( poll_obj_t *obj )
{
tcp_priv_t *tcp, *server_tcp;
// 소켓 끊어짐을 사용자에게 알린다.
if ( obj->on_disconnect )
{
obj->on_disconnect( obj );
}
tcp = (tcp_priv_t *)obj->priv;
switch( tcp->sock_type )
{
case SOCK_TYPE_SERVER_CLIENT :
{
// 서버가 관리하는 클라이언트를 리스트에서 삭제
server_tcp = (tcp_priv_t *)(tcp->obj_server->priv);
if ( server_tcp )
{
tlist_remove( server_tcp->client_list, obj );
}
}
break;
case SOCK_TYPE_SERVER :
{
// 서버가 관리하는 클라이언트의 server_tcp 를 모두 NULL 로 만든다.
// @@@@@@@@@@
tlist_free( tcp->client_list );
}
break;
}
#ifdef EMBEDDED_LINUX
close( obj->fd );
#else
closesocket( *( ( SOCKET *)obj->fd));
free( obj->fd); // SOCKET * 를 해제한다.
#endif
if ( obj->priv )
{
#ifdef _USE_SEND_THREAD_
if ( tcp->send_buf ) free( tcp->send_buf );
#endif
free( obj->priv );
}
poll_delete( obj );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tcp 소켓의 접속요구를 처리한후 클라이언트소켓을 등록한다.
@param obj_server tcp 서버 폴객체 포인터
@return tcp 클라이언트 폴객체 포인터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#ifdef EMBEDDED_LINUX
poll_obj_t *tcp_accept_client( poll_obj_t *obj_server )
{
struct sockaddr_in client_addr;
int client;
socklen_t addr_len;
addr_len = sizeof(struct sockaddr_in);
client = accept( obj_server->fd, (struct sockaddr *)&client_addr, &addr_len);
return tcp_connect_client( obj_server, client, &client_addr );
}
#else
poll_obj_t *tcp_accept_client( poll_obj_t *obj_server )
{
SOCKET hSockServer = *( SOCKET *)obj_server->fd;
SOCKET hSockClient;
SOCKADDR_IN sckAddr;
int addr_len;
addr_len = sizeof( sckAddr);
hSockClient = accept( hSockServer, ( SOCKADDR *)&sckAddr, &addr_len);
return tcp_connect_client( obj_server, hSockClient, &sckAddr );
}
#endif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tcp 소켓을 통해 데이타를 전송한다.
@param obj 폴객체 포인터
@param buf 전송버퍼
@param len 버퍼의 길이
@return 전송한 데이타 개수
@remark 에러에 대한 처리를 해야한다.
tcp_close( obj ) 를 호출하여 접속을 끊는 방법이 일반적이다.
BF_POLICY_AUTO_CLOSE 옵션이 있을경우 자동으로 소켓을 닫는다.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int tcp_write( poll_obj_t *obj, char *buf, int len )
{
tcp_priv_t *tcp;
int wrcnt;
#ifdef EMBEDDED_LINUX
// NON 블럭 옵션이 있다면
if ( bf_policy & BF_POLICY_WRITE_NONBLOCK )
{
wrcnt = send( obj->fd, buf, len, MSG_DONTWAIT);
}
else
{
wrcnt = write( obj->fd, buf, len );
}
#else
SOCKET hSock = *(( SOCKET *)obj->fd);
wrcnt = send( hSock, buf, len, 0);
#endif
if ( 0 > wrcnt ){
perror( "tcp send error:" );
if ( bf_policy & BF_POLICY_CLOSE_IOERR )
{
tcp_close( obj );
}
}
else
{
// 정책에 대한 결정을 한다.
tcp = (tcp_priv_t *)obj->priv;
if ( tcp->sock_type == SOCK_TYPE_SERVER_CLIENT )
{
if ( bf_policy & BF_POLICY_RELOAD_TIMEOUT )
{
tcp->life_sec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}
}
}
return wrcnt;
}
#ifdef _USE_SEND_THREAD_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전송 쓰레드함수이다.
@param obj 폴객체 포인터
@return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static void *thread_write_func( poll_obj_t *obj )
{
tcp_priv_t *tcp;
int wrcnt;
tcp = (tcp_priv_t *)obj->priv;
wrcnt = 0;
if ( tcp->send_buf && ( 0 < tcp->send_cnt ) )
{
wrcnt = write( obj->fd, tcp->send_buf, tcp->send_cnt );
}
pthread_mutex_lock( &tcp->mutex_send );
tcp->send_cnt = 0;
pthread_mutex_unlock( &tcp->mutex_send );
return (void *)wrcnt;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쓰레드를 생성하여 데이타를 전송한다.
@param obj 폴객체 포인터
@param buf 전송버퍼
@param len 버퍼의 길이
@return 전송한 데이타 개수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int tcp_write_thread( poll_obj_t *obj, char *buf, int len )
{
obj = obj; // jwjw: warning을 피하기 위해
buf = buf; // jwjw: warning을 피하기 위해
len = len; // jwjw: warning을 피하기 위해
#ifdef _USE_SEND_THREAD_
tcp_priv_t *tcp;
int rtn = 0;
tcp = (tcp_priv_t *)obj->priv;
pthread_mutex_lock( &tcp->mutex_send );
// 전송중인 쓰레드가 살아 있는가?
if ( 0 == tcp->send_cnt )
{
// 버퍼의 크기가 작다면 재 할당한다.
if ( len > tcp->send_buf_len )
{
if ( tcp->send_buf ) free( tcp->send_buf );
tcp->send_buf_len = ((len + 4096-1)/4096)*4096;
tcp->send_buf = malloc( tcp->send_buf_len );
}
tcp->send_cnt = len;
memcpy( tcp->send_buf, buf, tcp->send_cnt );
// 쓰레드 생성
{
pthread_t thr_id;
pthread_attr_t thr_attributes;
int thr_status;
// 쓰레드 생성시 프로세스와 분리
pthread_attr_init( &thr_attributes );
pthread_attr_setdetachstate( &thr_attributes, PTHREAD_CREATE_DETACHED );
// 쓰레드 생성
thr_status = pthread_create( &thr_id, &thr_attributes, thread_write_func, (void *)obj );
if ( thr_status != 0 )
{
perror( "pthread_create() " );
rtn = -1;
}
else
{
rtn = len;
}
}
}
else
{
rtn = 0;
}
pthread_mutex_unlock( &tcp->mutex_send );
return rtn;
#else
printf( "not surported %s()\n", __FUNCTION__ );
return -1;
#endif
}
#endif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tcp 소켓을 통해 데이타를 읽는다.
@param obj 폴객체 포인터
@param len 버퍼의 길이
@return 전송된 데이타 개수
@remark 에러에 대한 처리를 해야한다.
tcp_close( obj ) 를 호출하여 접속을 끊는 방법이 일반적이다.
BF_POLICY_AUTO_CLOSE 옵션이 있을경우 자동으로 소켓을 닫는다.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int tcp_read( poll_obj_t *obj, char *buf, int len )
{
tcp_priv_t *tcp;
int rdcnt;
#ifdef EMBEDDED_LINUX
rdcnt = read( obj->fd, buf, len );
#else
SOCKET hSock = *(( SOCKET *)obj->fd);
rdcnt = recv( hSock, buf, len, 0 );
#endif
if ( 0 > rdcnt )
{
perror( "tcp recv error:" );
if ( bf_policy & BF_POLICY_CLOSE_IOERR )
{
tcp_close( obj );
}
}
else if ( 0 == rdcnt )
{
if ( 0 > errno )
{
perror( "tcp recv error:" );
if ( bf_policy & BF_POLICY_CLOSE_IOERR )
{
tcp_close( obj );
}
}
else
{
if ( bf_policy & BF_POLICY_READ_ZERO_ERROR )
{
printf( "tcp read 0 error: close socket\n" );
tcp_close( obj );
}
}
}
// 정책에 대한 결정을 한다.
tcp = (tcp_priv_t *)obj->priv;
if ( tcp->sock_type == SOCK_TYPE_SERVER_CLIENT )
{
if ( bf_policy & BF_POLICY_RELOAD_TIMEOUT )
{
tcp->life_sec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}
}
return rdcnt;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일정시간이 지난을때 호출되며 tcp 정책에 의해 일을 수행한다.
@remark BF_POLICY_CLOSE_TIMEOUT, BF_POLICY_CLOSE_OFF_LINK 옵션을 사용한다면
이함수가 자동 등록되어 수행된다.
link-off 처리는 되지 않는다.
@return 리턴값은 의미없다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int tcp_check_time( poll_obj_t *obj )
{
tcp_priv_t *tcp;
// 타임오버 처리
if ( bf_policy & BF_POLICY_CLOSE_TIMEOUT )
{
tcp = (tcp_priv_t *)obj->priv;
if ( ( unsigned int)tcp->life_sec < get_cur_sec() )
{
printf( "tcp close by timeout\n" );
tcp_close( obj );
}
}
// 링크 off 처리
if ( bf_policy & BF_POLICY_CLOSE_OFF_LINK )
{
//
}
return 0;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tcp 서버에서 접속된 소켓의 개수를 얻는다.
@param obj_server tcp 서버 폴객체 포인터
@return 접속된 클라이언트 개수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int tcp_client_count( poll_obj_t *obj_server )
{
tcp_priv_t *tcp;
tcp = (tcp_priv_t *)obj_server->priv;
if ( tcp->client_list )
{
return tlist_getcount( tcp->client_list );
}
return 0;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tcp 서버에서 인덱스로 접속된 소켓 폴 객체를 얻는다.
@param obj_server tcp 서버 폴객체 포인터
@param idx 인덱스
@return 클라이언트 폴객체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poll_obj_t *tcp_get_client( poll_obj_t *obj_server, int idx )
{
tcp_priv_t *tcp;
tcp = (tcp_priv_t *)obj_server->priv;
if ( tcp->client_list && ( 0 <= idx ) )
{
if ( idx < tlist_getcount( tcp->client_list ) )
{
return tlist_get( tcp->client_list, idx );
}
}
return NULL;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tcp 클라이언트 폴객체에서 서버객체를 얻는다.
@param obj_client tcp 클라이언트 폴객체 포인터
@return 서버 폴객체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poll_obj_t *tcp_get_server( poll_obj_t *obj_client )
{
tcp_priv_t *tcp;
tcp = (tcp_priv_t *)obj_client->priv;
return tcp->obj_server;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** @brief 연결된 상대편의 IP 문자열을 얻는다.
@param obj_client tcp 클라이언트 폴객체 포인터
@return 연결된 ip를 문자열로 돌려준다. 없으면 NULL
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const char *tcp_peer_ip_string( poll_obj_t *obj_client )
{
tcp_priv_t *tcp;
tcp = (tcp_priv_t *)obj_client->priv;
if ( tcp )
{
return tcp->host;
}
return NULL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