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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pp/app_oven_controller/lib/fanet/tcp.c 27.1 KB
8c2952457   김태훈   응용 프로그램 추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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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/**    
      @file     tcp.c
      @date     2009-03-20
      @author   오재경 freefrug@falinux.com
      @brief    tcp 를 사용한 통신을 담당한다.
                
      @modify   write() 함수 호출시 블럭되는 일이 발생하여 tcp_write_thread()함수 추가
                send() 함수를 사용하여 블럭이 발생하지 않도록 tcp_write()함수를 수정하였으며
                BF_POLICY_WRITE_NONBLOCK 옵션으로 사용한다.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2010-03-19 (오재경) poll_obj_t 구조체에서 on_disconnect 멤버 추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소켓 접속이 끊어질 경우 on_disconnect 함수 호출
                2010-08-18 (장길석) mingw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코드 추가
      @todo     
      @bug     
      @remark   쓰레드를 위해서 컴파일 옵션에 LDFLAGS += -lpthread 추가
      
      @warning 
  */
  //
  //  저작권    에프에이리눅스(주)
  //            외부공개 금지
  //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#define EMBEDDED_LINUX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이렇게 처리하지 않으면 EClipse에서 C 영역이 회색 바탕이 됨
  
  #ifdef MS_WIN32
      #undef EMBEDDED_LINUX
  #endif
  
  #include <stdio.h>
  #include <stdlib.h>
  #include <string.h>
  #include <unistd.h>
  #include <fcntl.h>
  #include <signal.h>
  #include <errno.h>
  #include <sys/types.h>
  
  #ifdef EMBEDDED_LINUX
  
      #include <sys/un.h>
      #include <sys/socket.h>
      #include <netinet/in.h>
      #include <arpa/inet.h>
      #include <sys/un.h>
      #include <sys/socket.h>
      #include <sys/poll.h>
      #include <netinet/in.h>
      #include <arpa/inet.h>
      #include <pthread.h>
  
  #else
  
      #include <windows.h>
      #include <winsock2.h>
  
  #endif
  
  
  #include <tlist.h>
  #include <pollmng.h>
  #include <tcp.h>
  #include <util.h>
  
  char desc_tcp[] = "falinux tcp ver 0.2.1";
  
  #ifdef EMBEDDED_LINUX
  
  // #define _USE_SEND_THREAD_
  
  #endif
  
  /// tcp 개별 구조체
  typedef struct {
  	
  	char  host[256];
  	int   port;
  	int   sock_type;
      struct sockaddr_in addr;
  	
  	// client 정보
  	poll_obj_t *obj_server;   // 서버에서 분리된 클라이언트를 위해
  	long        life_sec;     // 입력이 특정시가나 동안 없으면 접속을 끊는다.
  	
  	// 서버용 정보
  	tlist *client_list;
  	int    client_max;
  
  #ifdef _USE_SEND_THREAD_	
  	// 쓰레드 관련정보
  	pthread_mutex_t mutex_send;     // 아래의 변수를 보호한다.
  	int    send_cnt;                // 전송개수
  	int    send_buf_len;            // 전송버퍼 크기
  	char  *send_buf;                // 전송버퍼
  #endif	
  	
  } tcp_priv_t;
  
  /// 변수 정의
  static unsigned int tcp_live_sec = DEFAULT_LIVE_SEC;
  static unsigned int bf_policy    = BF_POLICY_CLOSE_IOERR | BF_POLICY_READ_ZERO_ERROR; // | BF_POLICY_WRITE_NONBLOCK;
  
  #ifdef EMBEDDED_LINUX
  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소켓접속이 끊어진 소켓접속시 에러를 캡쳐 함수
      @param    signo  시그널 번호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static void sig_capture_SIGPIPE( int signo )
  {
  	// 시그널 캡쳐만하고 에러에 대한 처리는 하지 않는다.
  	// printf("siganl BrokenPipe
  " );
  	
  	signo   = signo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jwjw : warning을 피하기 위해
  }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broken pipe 캡쳐 설정
      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static int  hook_sigpipe = 0;
  static void hook_SIGPIPE( void )
  {
  	struct sigaction sig;
  	
  	if ( 0 == hook_sigpipe )
  	{
  		sig.sa_handler = sig_capture_SIGPIPE;
  		sigemptyset(&sig.sa_mask);
  		sig.sa_flags = 0;	
  		sigaction( SIGPIPE, &sig, 0 );
  		
  		hook_sigpipe = 1;
  	}
  }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tcp 정책을 설정한다.
      @param    option  bit 에 옵션을 설정한다.
      @remark   BF_POLICY_CLOSE_IOERR        read(), write() 함수 에러발생시 접속을 끊는다.
                BF_POLICY_CLOSE_TIMEOUT      SOCK_TYPE_SERVER_CLIENT 타입에 한해서 특정시간이 지난후라면 접속을 끊는다.
                BF_POLICY_RELOAD_TIMEOUT     SOCK_TYPE_SERVER_CLIENT 타입에 한해서 시간을 재갱신한다.
                BF_POLICY_CLOSE_OFF_LINK     SOCK_TYPE_SERVER_CLIENT 타입에 한해서 하드웨어적인 링크가 끊어지면 접속을 끊는다.
                BF_POLICY_READ_ZERO_ERROR    read() 함수에서 읽은 값이 0이면 에러처리한다.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void  tcp_set_policy( unsigned int option )
  {
  	bf_policy = option;	
  }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tcp 정책을 얻는다.
      @return   bf_policy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   
  unsigned int  tcp_get_policy( void )
  {
  	return bf_policy;
  }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통신이 일정시간 없으면 접속을 끊는데 사용하는 시간을 설정한다.
      @param    sec  생존시간 초단위
      @remark   SOCK_TYPE_SERVER_CLIENT 타입인 경우만 적용된다.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void  tcp_set_livesec( int sec )
  {
  	tcp_live_sec = sec;	
  }
  
  #endif
  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tcp 소켓을 서버형태로 open 한다.
      @param    port  포트번호
      @param    max_client  접속할수 있는 클라이언트 최대개수
      @return   poll_obj_t 형태의 포인터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
  #ifdef EMBEDDED_LINUX
  
  poll_obj_t  *tcp_open_server( int port, int max_client )
  {
  	struct sockaddr_in addr_in;
  	poll_obj_t *obj;
  	tcp_priv_t *tcp;
  	int option;
  	int sockfd;
  	
  	// broken pipe 캡쳐 설정
  	hook_SIGPIPE();
  	
  	sockfd = socket( PF_INET, SOCK_STREAM, 0 );
  	if ( sockfd < 0 )
  	{
  		perror( "tcp open error:" );
  		return NULL;	
  	}
  
  	// TIME-WAIT 상태에 있는 소켓에 할당되어 있는 IP 주소와 포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
  	// SO_REUSEADDR 의 옵션 값을 TRUE 로
  	option = 1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	setsockopt( sockfd, SOL_SOCKET, SO_REUSEADDR, &option, sizeof(option));
  
  	// 소켓을 시스템에 연결한다.
  	bzero( &addr_in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;
  	addr_in.sin_family      = AF_INET;
  	addr_in.sin_addr.s_addr = htonl( INADDR_ANY );
  	addr_in.sin_port        = htons( port );
  	
  	if( bind( sockfd, (struct sockaddr *)&addr_in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 < 0 )
  	{
  		perror("tcp bind error :"); 
  	    close( sockfd );
  	    return NULL;
  	}
  
  	// listen
  	if ( listen( sockfd, max_client ) < 0 )
  	{
  		perror("tcp listen error :"); 
  		close( sockfd );
  	    return NULL;
  	}
  	
  	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  	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  	
  	tcp->sock_type    = SOCK_TYPE_SERVER;
  	tcp->port         = port;
  	tcp->client_max   = max_client;
  	tcp->client_list  = tlist_create();
  #ifdef _USE_SEND_THREAD_	
  	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  	tcp->send_buf     = NULL;
  	tcp->send_buf_len = 0;
  	tcp->send_cnt     = 0;
  #endif	
  
  	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  	obj = poll_add( sockfd );
  	obj->type = STYP_TCP;
  	obj->priv = (void *)tcp;
  	//obj->on_poll_in  = tcp_default_on_accept;
  	
  	poll_rebuild();
  
  	return obj;
  }
  
  #else
  
  poll_obj_t  *tcp_open_server( int port, int max_client )
  {
      SOCKET      hSock;
      SOCKADDR_IN sckAddr;
  
      poll_obj_t *obj;
      tcp_priv_t *tcp;
      char        option;
  
      hSock = socket( PF_INET, SOCK_STREAM, 0 );
      if ( INVALID_SOCKET == hSock){
          perror( "tcp server open error:");
          return NULL;
      }
  
      hSock = socket( PF_INET, SOCK_STREAM, 0 );
      if ( INVALID_SOCKET == hSock){
          perror( "udp open error:");
          return NULL;
      }
  
      // TIME-WAIT 상태에 있는 소켓에 할당되어 있는 IP 주소와 포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
      // SO_REUSEADDR 의 옵션 값을 TRUE 로
      option = 1;
      setsockopt( hSock, SOL_SOCKET, SO_REUSEADDR, &option, sizeof(option));
  
      // 소켓을 시스템에 연결한다.
      memset( &sckAddr, 0, sizeof( sckAddr));
      sckAddr.sin_family      = AF_INET;
      sckAddr.sin_addr.s_addr = htonl( INADDR_ANY );
      sckAddr.sin_port        = htons( port );
  
      if( SOCKET_ERROR == bind( hSock, ( SOCKADDR *)&sckAddr, sizeof( sckAddr) )){
          perror("tcp bind error");
          closesocket( hSock );
          return NULL;
      }
  
      // listen
      if ( SOCKET_ERROR == listen( hSock, max_client ) ){
          perror("tcp listen error :");
          closesocket( hSock );
          return NULL;
      }
  
      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      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  
      tcp->sock_type    = SOCK_TYPE_SERVER;
      tcp->port         = port;
      tcp->client_max   = max_client;
      tcp->client_list  = tlist_create();
  #ifdef _USE_SEND_THREAD_
      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      tcp->send_buf     = NULL;
      tcp->send_buf_len = 0;
      tcp->send_cnt     = 0;
  #endif
  
      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      fd_t  pSock         = malloc( sizeof( SOCKET));
      *( SOCKET*)pSock    = hSock;
      obj = poll_add( pSock );
      obj->type = STYP_TCP;
      obj->priv = (void *)tcp;
      //obj->on_poll_in  = tcp_default_on_accept;
  
      poll_rebuild();
  
      return obj;
  }
  
  #endif
  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tcp 소켓을 클라이언트 형태로 open 하고 상대편에 접속한다
  	@param    ip  IP문자열 포인터
  	@param    port  포트번호
      @return   poll_obj_t 형태의 포인터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#ifdef EMBEDDED_LINUX
  
  poll_obj_t  *tcp_open_client( char *ip, int port )
  {
  	struct sockaddr_in addr_in;
  	poll_obj_t *obj;
  	tcp_priv_t *tcp;
  	int option;
  	int sockfd;
  	
  	sockfd = socket( PF_INET, SOCK_STREAM, 0 );
  	if ( sockfd < 0 )
  	{
  		perror( "tcp open error:" );
  		return NULL;	
  	}
  
  	// TIME-WAIT 상태에 있는 소켓에 할당되어 있는 IP 주소와 포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
  	// SO_REUSEADDR 의 옵션 값을 TRUE 로
  	option = 1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	setsockopt( sockfd, SOL_SOCKET, SO_REUSEADDR, &option, sizeof(option));
  
  	// 소켓을 상대편에 연결한다.
  	bzero( &addr_in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;
  	addr_in.sin_family      = AF_INET;
  	addr_in.sin_addr.s_addr = inet_addr( ip );
  	addr_in.sin_port        = htons( port );
  	
  	if ( 0 > connect( sockfd, (struct sockaddr *)&addr_in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 )
  	{
  		perror( "tcp connect error :" );
  		close( sockfd );
  		return NULL;
  	}
  	
  	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  	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  	
  	tcp->sock_type    = SOCK_TYPE_CLIENT;
  	tcp->port         = port;
  	tcp->obj_server   = NULL;
  	tcp->life_sec    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  #ifdef _USE_SEND_THREAD_	
  	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  	tcp->send_buf     = NULL;
  	tcp->send_buf_len = 0;
  	tcp->send_cnt     = 0;
  #endif	
  	
  	sprintf( tcp->host, "%s", ip );
  	memcpy ( &tcp->addr, &addr_in, sizeof(addr_in) );
  
  	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  	obj = poll_add( sockfd );
  	obj->type = STYP_TCP;
  	obj->priv = (void *)tcp;
  
  	return obj;
  }
  
  #else
  
  poll_obj_t  *tcp_open_client( char *ip, int port )
  {
      SOCKET      hSock;
      SOCKADDR_IN sckAddr;
  
      poll_obj_t *obj;
      tcp_priv_t *tcp;
      char        option;
  
      hSock = socket( PF_INET, SOCK_STREAM, 0 );
      if ( INVALID_SOCKET == hSock){
          printf( "tcp server open error:
  \r");
          return NULL;
      }
  
      // 소켓을 시스템에 연결한다.
      memset( &sckAddr, 0, sizeof( sckAddr));
      sckAddr.sin_family      = AF_INET;
      sckAd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 ip );
      sckAddr.sin_port        = htons( port );
  
      // TIME-WAIT 상태에 있는 소켓에 할당되어 있는 IP 주소와 포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
      // SO_REUSEADDR 의 옵션 값을 TRUE 로
      option = 1;
      setsockopt( hSock, SOL_SOCKET, SO_REUSEADDR, &option, sizeof(option));
  
      // 서버에 연결을 시도한다.
      if ( SOCKET_ERROR ==  connect( hSock, ( SOCKADDR *)&sckAddr, sizeof( sckAddr) ) ){
          printf( "tcp connect error :
  \r" );
          closesocket( hSock );
          return NULL;
      }
  
      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      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  
      tcp->sock_type    = SOCK_TYPE_CLIENT;
      tcp->port         = port;
      tcp->obj_server   = NULL;
      tcp->life_sec    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  #ifdef _USE_SEND_THREAD_
      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      tcp->send_buf     = NULL;
      tcp->send_buf_len = 0;
      tcp->send_cnt     = 0;
  #endif
  
      sprintf( tcp->host, "%s", ip );
      memcpy ( &tcp->addr, &sckAddr, sizeof(sckAddr) );
  
      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      fd_t  pSock         = malloc( sizeof( SOCKET));
      *( SOCKET*)pSock    = hSock;
      obj = poll_add( pSock );
      obj->type = STYP_TCP;
      obj->priv = (void *)tcp;
  
      return obj;
  }
  
  #endif
  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클라이언트 소켓의 접속을 폴관린 객체에 등록한다.
  	@param    obj_server 폴객체 포인터
  	@param    sockfd     클라이언트 소켓
  	@param    paddr      인터넷 어드레스구조체 포인터
      @return   poll_obj_t 형태의 포인터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
  #ifdef EMBEDDED_LINUX
  
  static poll_obj_t  *tcp_connect_client( poll_obj_t *obj_server, int sockfd, struct sockaddr_in *paddr )
  {
  	poll_obj_t *obj;
  	tcp_priv_t *tcp, *server_tcp;
  	
  	// 클라이언트 접속의 개수를 파악한다.
  	server_tcp = (tcp_priv_t *)obj_server->priv;
  	if ( tlist_getcount(server_tcp->client_list) >= server_tcp->client_max )
  	{
  		close( sockfd );
  		printf( "tcp connect error : client is full (%d)
  ", server_tcp->client_max );
  		return NULL;
  	}
  	
  	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  	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  	
  	tcp->sock_type    = SOCK_TYPE_SERVER_CLIENT;
  	tcp->port         = -1;
  	tcp->obj_server	  = obj_server; // 클라이언트 소켓을 할당한 서버정보
  	tcp->life_sec    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  #ifdef _USE_SEND_THREAD_	
  	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  	tcp->send_buf     = NULL;
  	tcp->send_buf_len = 0;
  	tcp->send_cnt     = 0;
  #endif
  	
  	sprintf( tcp->host, "%s", inet_ntoa( paddr->sin_addr) );
  	memcpy( &tcp->addr, paddr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;
  	
  	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  	obj = poll_add( sockfd );
  	if ( obj )
  	{
  		// 서버에 접속된 클라이언트를 리스트에 등록
  		tlist_add( server_tcp->client_list, obj );
  		
  		// 접속시간 관리가 필요하다면
  		if ( bf_policy & (BF_POLICY_CLOSE_TIMEOUT | BF_POLICY_CLOSE_OFF_LINK) ) 
  		{
  			obj->on_timeout = tcp_check_time;
  		}
  		
  		obj->type = STYP_TCP;
  		obj->priv = (void *)tcp;
  		return obj;
  	}
  	else
  	{
  		close( sockfd );
  		free( tcp );
  		return NULL;	
  	}
  }
  
  #else
  
  static poll_obj_t  *tcp_connect_client( poll_obj_t *obj_server, SOCKET hSockClient, SOCKADDR_IN *sckAddr){
  
      poll_obj_t *obj;
      tcp_priv_t *tcp, *server_tcp;
      fd_t        pSock;
  
      // 클라이언트 접속의 개수를 파악한다.
      server_tcp = (tcp_priv_t *)obj_server->priv;
      if ( tlist_getcount(server_tcp->client_list) >= server_tcp->client_max )
      {
          closesocket( hSockClient);
          printf( "tcp connect error : client is full (%d)
  ", server_tcp->client_max );
          return NULL;
      }
  
      // tcp 만의 정보를 설정한다.
      tcp = (tcp_priv_t *)malloc( sizeof(tcp_priv_t) );
  
      tcp->sock_type    = SOCK_TYPE_SERVER_CLIENT;
      tcp->port         = -1;
      tcp->obj_server   = obj_server; // 클라이언트 소켓을 할당한 서버정보
      tcp->life_sec    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  #ifdef _USE_SEND_THREAD_
      pthread_mutex_init( &tcp->mutex_send, NULL );
      tcp->send_buf     = NULL;
      tcp->send_buf_len = 0;
      tcp->send_cnt     = 0;
  #endif
  
      sprintf( tcp->host, "%s", inet_ntoa( sckAddr->sin_addr) );
      memcpy( &tcp->addr, sckAddr, sizeof(struct sockaddr_in) );
  
      // 폴관리객체에 등록한다.
      pSock = malloc( sizeof( SOCKET));
      *( SOCKET*)pSock = hSockClient;
      obj = poll_add( pSock );
      if ( obj ){
          // 서버에 접속된 클라이언트를 리스트에 등록
          tlist_add( server_tcp->client_list, obj );
  
          // 접속시간 관리가 필요하다면
          if ( bf_policy & (BF_POLICY_CLOSE_TIMEOUT | BF_POLICY_CLOSE_OFF_LINK) )
          {
              obj->on_timeout = tcp_check_time;
          }
  
          obj->type = STYP_TCP;
          obj->priv = (void *)tcp;
          return obj;
      }
      else
      {
          closesocket( hSockClient);
          free( tcp );
          return NULL;
      }
  }
  
  #endif
  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tcp 소켓을 close 한다.
      @param    obj  폴객체 포인터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void tcp_close( poll_obj_t *obj )
  {
  	tcp_priv_t *tcp, *server_tcp;
  	
  	// 소켓 끊어짐을 사용자에게 알린다.
  	if ( obj->on_disconnect )
  	{
  		obj->on_disconnect( obj );
  	}
  	
  	tcp = (tcp_priv_t *)obj->priv;
  	
  	switch( tcp->sock_type )
  	{
  	case SOCK_TYPE_SERVER_CLIENT :
  		{
  			// 서버가 관리하는 클라이언트를 리스트에서 삭제
  			server_tcp = (tcp_priv_t *)(tcp->obj_server->priv);
  			if ( server_tcp  )
  			{
  				tlist_remove( server_tcp->client_list, obj );
  			}
  		}
  		break;
  		
  	case SOCK_TYPE_SERVER :
  		{
  			// 서버가 관리하는 클라이언트의 server_tcp 를 모두 NULL 로 만든다.
  			// @@@@@@@@@@
  			tlist_free( tcp->client_list );
  		}
  		break;
  	}
  
  #ifdef EMBEDDED_LINUX
  	
  	close( obj->fd );
  
  #else
  
  	closesocket( *( ( SOCKET *)obj->fd));
      free( obj->fd)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SOCKET * 를 해제한다.
  
  #endif
  
  	if ( obj->priv )
  	{
  #ifdef _USE_SEND_THREAD_	
  		if ( tcp->send_buf ) free( tcp->send_buf );
  #endif			
  		free( obj->priv );
  	}
  	
  	poll_delete( obj );
  }
  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tcp 소켓의 접속요구를 처리한후 클라이언트소켓을 등록한다.
      @param    obj_server   tcp 서버  폴객체 포인터
      @return   tcp 클라이언트 폴객체 포인터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#ifdef EMBEDDED_LINUX
  
  poll_obj_t  *tcp_accept_client( poll_obj_t *obj_server )
  {
  	struct sockaddr_in client_addr;
  	int       client;
  	socklen_t addr_len;
  	
  	addr_len = sizeof(struct sockaddr_in);
  	
  	client = accept( obj_server->fd, (struct sockaddr *)&client_addr, &addr_len);
  
  	return tcp_connect_client( obj_server, client, &client_addr );
  }
  
  #else
  
  poll_obj_t  *tcp_accept_client( poll_obj_t *obj_server )
  {
      SOCKET      hSockServer = *( SOCKET *)obj_server->fd;
      SOCKET      hSockClient;
      SOCKADDR_IN sckAddr;
      int         addr_len;
  
      addr_len = sizeof( sckAddr);
      hSockClient = accept( hSockServer, ( SOCKADDR *)&sckAddr, &addr_len);
  
      return tcp_connect_client( obj_server, hSockClient, &sckAddr );
  }
  
  #endif
  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tcp 소켓을 통해 데이타를 전송한다.
      @param    obj     폴객체 포인터
      @param    buf     전송버퍼
      @param    len     버퍼의 길이
      @return   전송한 데이타 개수
      @remark   에러에 대한 처리를 해야한다.
                tcp_close( obj ) 를 호출하여 접속을 끊는 방법이 일반적이다.
                BF_POLICY_AUTO_CLOSE 옵션이 있을경우 자동으로 소켓을 닫는다.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int  tcp_write( poll_obj_t *obj, char *buf, int len )
  {
  	tcp_priv_t *tcp;
  	int  wrcnt;
  
  #ifdef EMBEDDED_LINUX
  
      // NON 블럭 옵션이 있다면
      if ( bf_policy & BF_POLICY_WRITE_NONBLOCK )
      {
  		wrcnt = send( obj->fd, buf, len, MSG_DONTWAIT);
      }
      else
      {
          wrcnt = write( obj->fd, buf, len );
      }
  
  #else
  		SOCKET  hSock   = *(( SOCKET *)obj->fd);
  
  		wrcnt = send( hSock, buf, len, 0);
  #endif
  
  	if ( 0 > wrcnt ){
  		perror( "tcp send error:" );
  		
  		if ( bf_policy & BF_POLICY_CLOSE_IOERR )
  		{
  			tcp_close( obj );
  		}
  	}
  	else
  	{
  		// 정책에 대한 결정을 한다.
  		tcp = (tcp_priv_t *)obj->priv;
  		if ( tcp->sock_type  == SOCK_TYPE_SERVER_CLIENT )
  		{
  			if ( bf_policy & BF_POLICY_RELOAD_TIMEOUT )
  			{
  				tcp->life_sec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  			}
  		}
  	}
  		
  	return wrcnt;
  }
  #ifdef _USE_SEND_THREAD_	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전송 쓰레드함수이다.
      @param    obj  폴객체 포인터
      @return   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static void	*thread_write_func( poll_obj_t *obj )
  {
  	tcp_priv_t  *tcp;
  	int          wrcnt;
  	
  	tcp   = (tcp_priv_t *)obj->priv;
  	wrcnt = 0;
  	
  	if ( tcp->send_buf && ( 0 < tcp->send_cnt ) )
  	{
  		wrcnt = write( obj->fd, tcp->send_buf, tcp->send_cnt );	
  	}
  	
  	pthread_mutex_lock( &tcp->mutex_send );
  	
  	tcp->send_cnt = 0;
  	
  	pthread_mutex_unlock( &tcp->mutex_send );
  	
  	return (void *)wrcnt;
  }
  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쓰레드를 생성하여 데이타를 전송한다.
      @param    obj     폴객체 포인터
      @param    buf     전송버퍼
      @param    len     버퍼의 길이
      @return   전송한 데이타 개수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int  tcp_write_thread( poll_obj_t *obj, char *buf, int len )
  {
      obj = obj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jwjw: warning을 피하기 위해
      buf = buf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jwjw: warning을 피하기 위해
      len = len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jwjw: warning을 피하기 위해
          
  #ifdef _USE_SEND_THREAD_	
  	tcp_priv_t *tcp;
  	int         rtn = 0;
  	tcp = (tcp_priv_t *)obj->priv;
  
  	pthread_mutex_lock( &tcp->mutex_send );
  	
  	// 전송중인 쓰레드가 살아 있는가?
  	if ( 0 == tcp->send_cnt )
  	{
  		// 버퍼의 크기가 작다면 재 할당한다.
  		if ( len > tcp->send_buf_len )
  		{
  			if ( tcp->send_buf ) free( tcp->send_buf );
  				
  			tcp->send_buf_len = ((len + 4096-1)/4096)*4096;
  			tcp->send_buf     = malloc( tcp->send_buf_len );
  		}
  		
  		tcp->send_cnt = len;
  		memcpy( tcp->send_buf, buf, tcp->send_cnt );
  		
  		// 쓰레드 생성
  		{
  			pthread_t	   thr_id;
  			pthread_attr_t thr_attributes;
  			int		       thr_status;
      		
  			// 쓰레드 생성시 프로세스와 분리
  			pthread_attr_init( &thr_attributes );
  			pthread_attr_setdetachstate( &thr_attributes, PTHREAD_CREATE_DETACHED );
      		
  			// 쓰레드 생성
  			thr_status = pthread_create( &thr_id, &thr_attributes, thread_write_func, (void *)obj );
  			if ( thr_status != 0 ) 
  			{
  				perror( "pthread_create() " );
  				rtn = -1;
  			}
  			else
  			{
  				rtn = len;	
  			}
  		}
  		
  	}
  	else
  	{
  		rtn = 0;
  	}
  	
  	pthread_mutex_unlock( &tcp->mutex_send );
  
  	return rtn;
  #else
  	printf( "not surported %s()
  ", __FUNCTION__ );
      
      return -1;
  #endif
  	
  }
  
  #endif
  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tcp 소켓을 통해 데이타를 읽는다.
      @param    obj     폴객체 포인터
      @param    len     버퍼의 길이
      @return   전송된 데이타 개수
      @remark   에러에 대한 처리를 해야한다.
                tcp_close( obj ) 를 호출하여 접속을 끊는 방법이 일반적이다.
                BF_POLICY_AUTO_CLOSE 옵션이 있을경우 자동으로 소켓을 닫는다.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int  tcp_read( poll_obj_t *obj, char *buf, int len )
  {
  	tcp_priv_t *tcp;
  	int  rdcnt;
  
  #ifdef EMBEDDED_LINUX
  	
  	rdcnt = read( obj->fd, buf, len );
  	
  #else
  
  	SOCKET  hSock = *(( SOCKET *)obj->fd);
  
      rdcnt = recv( hSock, buf, len, 0 );
  
  #endif
  
  	if ( 0 > rdcnt )
  	{
  		perror( "tcp recv error:" );
  		
  		if ( bf_policy & BF_POLICY_CLOSE_IOERR )
  		{
  			tcp_close( obj );
  		}
  	}
  	else if ( 0 == rdcnt )
  	{
  		if ( 0 > errno )
  		{
  			perror( "tcp recv error:" );
  			if ( bf_policy & BF_POLICY_CLOSE_IOERR )
  			{
  				tcp_close( obj );
  			}
  		}
  		else
  		{
  			if ( bf_policy & BF_POLICY_READ_ZERO_ERROR )
  			{
  				printf( "tcp read 0 error: close socket
  " );
  				tcp_close( obj );
  			}
  		}
  	}
  	
  	// 정책에 대한 결정을 한다.
  	tcp = (tcp_priv_t *)obj->priv;
  	if ( tcp->sock_type  == SOCK_TYPE_SERVER_CLIENT )
  	{
  		if ( bf_policy & BF_POLICY_RELOAD_TIMEOUT )
  		{
  			tcp->life_sec = get_cur_sec() + tcp_live_sec;
  		}
  	}
  	
  	return rdcnt;
  }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일정시간이 지난을때 호출되며 tcp 정책에 의해 일을 수행한다.
      @remark   BF_POLICY_CLOSE_TIMEOUT, BF_POLICY_CLOSE_OFF_LINK 옵션을 사용한다면
                이함수가 자동 등록되어 수행된다.
                link-off 처리는 되지 않는다.
      @return   리턴값은 의미없다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int  tcp_check_time( poll_obj_t *obj )
  {
  	tcp_priv_t *tcp;
  	
  	// 타임오버 처리
  	if 	( bf_policy & BF_POLICY_CLOSE_TIMEOUT ) 
  	{
  		tcp = (tcp_priv_t *)obj->priv;
  		
  		if ( ( unsigned int)tcp->life_sec < get_cur_sec() )
  		{
  			printf( "tcp close by timeout
  " );
  			tcp_close( obj );
  		}
  	}
  
  	// 링크 off 처리
  	if 	( bf_policy & BF_POLICY_CLOSE_OFF_LINK ) 
  	{
  		//
  	}
  	
  	return 0;
  }
  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tcp 서버에서 접속된 소켓의 개수를 얻는다.
      @param    obj_server    tcp 서버 폴객체 포인터
      @return   접속된 클라이언트 개수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int tcp_client_count( poll_obj_t *obj_server )
  {
  	tcp_priv_t *tcp;
  	
  	tcp = (tcp_priv_t *)obj_server->priv;
  	if ( tcp->client_list )
  	{
  		return tlist_getcount( tcp->client_list );
  	}
  
  	return 0;
  }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tcp 서버에서 인덱스로 접속된 소켓 폴 객체를 얻는다.
      @param    obj_server   tcp 서버 폴객체 포인터
      @param    idx          인덱스
      @return   클라이언트 폴객체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poll_obj_t *tcp_get_client( poll_obj_t *obj_server, int idx )
  {
  	tcp_priv_t *tcp;
  	
  	tcp = (tcp_priv_t *)obj_server->priv;
  	if ( tcp->client_list && ( 0 <= idx ) )
  	{
  		if ( idx < tlist_getcount( tcp->client_list ) )
  		{
  			return tlist_get( tcp->client_list, idx );
  		}
  	}
  
  	return NULL;
  }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tcp 클라이언트 폴객체에서 서버객체를 얻는다.
      @param    obj_client   tcp 클라이언트 폴객체 포인터
      @return   서버 폴객체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poll_obj_t *tcp_get_server( poll_obj_t *obj_client )
  {
  	tcp_priv_t *tcp;
  	
  	tcp = (tcp_priv_t *)obj_client->priv;
  	
  	return tcp->obj_server;
  }
 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/** @brief    연결된 상대편의 IP 문자열을 얻는다.
      @param    obj_client   tcp 클라이언트 폴객체 포인터
      @return   연결된 ip를 문자열로 돌려준다. 없으면 NULL
  */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  const char *tcp_peer_ip_string( poll_obj_t *obj_client )
  {
  	tcp_priv_t *tcp;
  	
  	tcp = (tcp_priv_t *)obj_client->priv;
  	if ( tcp )
  	{
  		return tcp->host;
  	}
  	
  	return NULL;
  }